Emacs

Emacs는 무엇인가?

Emacs는 일단은 텍스트 에디터를 표방하고 있다. 그러니까 근본적으로는 메모장이나 워드패드, Vim과 그다지 다른 것이 없다. 텍스트를 읽고, 텍스트를 편집하고, 텍스트를 쓰는 용도다. 다른 많은 에디터들은 여기에 몇가지 특화된 기능을 덧붙인다. Vim만 해도 기존의 텍스트 에디터에 비해 훨씬 진보하고 편리한 기능으로 인기를 끌었다. 현대의 많은 IDE, 혹은 Editplus나 Sublime Text, Atom 같은 모던 에디터들도 비슷한 관점에서 개발되었다. 그런데 Emacs는 조금 더 나아간다. 좀 이상한 이야기지만, Emacs는 텍스트를 편집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수정할 수 있는 최초의 에디터이자 현재까지 가장 그 부분에 있어서 자유로운 에디터다. 좀 더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면, Emacs를 공부할 때 마주치는 가장 큰 어려움은 다른 에디터와 달리 "레퍼런스 메뉴얼"이란 개념이 느슨하다는 것이다. 예컨대 몇 가지 스크립트 파일을 추가함으로써 Emacs를 Vim과 같이 뜯어고칠 수도 있다. 혹은 일반적인 GUI 에디터(그러니까 키보드보다 마우스를 쓰는 것이 더 자유로운)를 흉내낼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부분,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특성은 Vim이나 모든 모던 텍스트 에디터에 비해 Emacs를 차별화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Emacs는 어디에 쓸 수 있는가?

당연히 텍스트를 다루어야 하는 대부분의 분야에 쓸 수 있다[1].

코딩

글쓰기

설치법

Linux

기본적으로 Emacs는 유닉스 환경을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다. 따라서 가장 문제없고 편리하게 설치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은 리눅스다. 이는 Emacs 자신뿐만 아니라, 특히 수많은 패키지들(대표적으로 pdf-tools)에도 해당한다. 그저 각 배포판에 맞는 패키지 관리자에서 Emacs를 설치하기만 하면 된다.

OSX

OSX도 유닉스 기반이므로, 사실 쉽게 설치할 수 있어야 하며, CLI 버전은 실제로 그렇다. 그러나 GUI 버전은 다르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Homebrew를 쓰는 것이다. brew cask install emacs을 쓰는 것이 가장 간단하다.

윈도우즈

윈도우즈는 특별히 자동화 스크립트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Chocolately 등을 사용하면 좀 나아질지도 모르나, 그래도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관련 문서

직접적 관련

전체 목록

간접적 관련

  • Lisp: 사실상 Emacs는 Lisp에 대한 지식 없이는 여타 에디터와 차이가 없는, 혹은 (학습 곡선이 가파르므로) 다른 에디터보다 후지게 된다.

링크들

문서

설정들


  1. Emacs를 소개하는 많은 글들에서 보이는 공통적인 오류는, 마치 Emacs로는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라고 선전한다는 것이다. 그 말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사실이 아니다. 분명 Emacs로는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Emacs 자체적으로 그것이 모두 가능한 것은 아니다. 예컨대 PDF를 보기 위해서는 ghostscript가 필요하고, 많은 종류의 코드 블록을 인라인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당연하게도 컴파일러가 따로 있어야 하며, FTP나 인터넷 관련 기능은 외부 라이브러리가 없으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이것이 쉽게 가능하다는 항변은, unix 기반 환경에서만 성립된다. cross-os 를 장점으로 내세우려면, 어쩔 수 없이 Emacs에 한계가 있으며, (특히 윈도우 환경에서) 다소 과장된 선전을 하고 있음을 시인해야 한다.


블로그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