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cs/패키지

C20

개요

이 페이지는 Emacs에서 사용되는 패키지의 목록을 다룬다. 모든 패키지를 기계적으로 목록으로 만들지는 않으며, 많은 패키지들 중 필요한 혹은 유용한 패키지들이 우선적으로 기록된다. 내용이 길어질 경우 Emacs/패키지명 식으로 따로 문서를 만들어 독립시킨다.

목록

A

  • all-the-icons
Atom, Sublime Text 처럼 Emacs 내부에 아이콘을 구현시키는 패키지. 일종의 딩벳폰트를 가져다 쓰므로 추가적인 설치 및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다소 번거롭다.
https://github.com/domtronn/all-the-icons.el

D

Notational Velocity에 영감을 받아, 플레인 텍스트 파일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 https://jblevins.org/projects/deft/

H

helm은 Emacs를 증분 자동 완성을 위한 프레임워크다(Emacs framework for incremental completions and narrowing selections). 쉽게 말해, Emacs의 방대한 함수들을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주며, 파일 관리등의 면에서도 최대한 마우스를 쓰지 않고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비슷한 역할을 해주는 모드에는 IDo modeIvy가 있으며, 각기 장단점을 갖고 있다.

O

사실상 (개인적인 의미로써) Emacs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
  • org-board
https://github.com/scallywag/org-board

T

Texinfo 파일을 편집하기 위한 모드. 사실상 Texinfo가 Emacs에서만 많이 쓰이는 모드이다 보니, Emacs를 쓰는 (재귀적인) 주된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U

Emacs에서 패키지 관리는 많은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는 듯 하며, 다양한 도구들이 나와 있다. 최근에는 Cask가 그 중 그나마 쓸만한 것으로 보이지만(참고), 역시나 Emacs의 고질적인 문제점 - 개발자들에게 친숙하며, 외부 패키지를 잔뜩 설치해야 하는 - 때문에 윈도우 환경이나 비개발자들에게는 어렵다. 결국 가장 간단하고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use-package인 듯 하다. 패키지의 설치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설치해 주고, 전후 세팅도 해준다.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