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urnal: 2021 wk.37 ## 2021-09-16 백예린의 선물 앨범. 한국의 (20대) 여성 보컬리스트 중에 백예린 정도로 딕션이 명확한 - 가사를 읽지 않아도 그 가사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 이가 많지 않다는 점은 이상하다. 아마도 내가 음악을 다양하게 듣지 못해서일 것이다. 그러나 차트 상위의 가수들이 읊어대는 가사가 웅얼거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은 분명하다. 물론 백예린이 완벽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나에게 있어서는 최소한의 방어선 역할을 한다. 혹시 몰라 애플뮤직의 kpop 플레이스트를 들어보다가 드는 생각: 혹시 아이돌 음악의, 또렷한 딕션에 대한 반발 또는 역기획일까? 만일 그렇다면 그 웅얼거리는 딕션은 오히려 퇴화에 다름아니다. 혹은 레트로 어쩌고 하면서 과거를 선망하는 척 하지만, 결국 사운드의 껍데기만 가져오고 과거 가수들의 또렷한 딕션과 그에 걸맞는 가사는 배제하는 전형적인 키치적 접근일까? 잘 모르겠다. 하라다 히카의 낮술을 읽었다. (만화) 고독한 미식가가 어쩔수 없이 떠오르는 구성이지만, 후자가 남자의 하드보일드한 측면에 기대어 진행한다면 후자는 밤도우미(유흥의 의미가 아닌) 주인공이 일을 마치고 먹는 낮술의 순간과 그 회상을 다룬다. 밤과 낮의 역전, 그 의도된 시간과 공간은 결국 작가가 주인공의 과거사를 조금씩 공개하여, 독자가 이를 이해하는 시점에 주인공을 퇴장(혹은 탈출)시키기 위한 장치다. 세부 내용은 다소 진부하지만, 결국 주인공에 대한 작가의 인간적인 배려가 마음에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