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일의 필로 기고문을 통해, 고다르의 영화사(들)이 ECM에서 음반 버전으로, 갈리아드에서 스크립트 버전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들어보고 있는데, 정성일의 말대로 궁금증이 들었다. 왜 혹은 어떻게 이것을 오디오의 버전으로 내놓을 생각을 한 걸까? 물론 화면을 제거한 영화사들의 음향적 체험은 충분히 가치있다. 영화가 시각과 청각의 총체적 결합이라면, 그러나 고다르가 의도적으로 보여주듯 영화에서 시각과 청각을 아무리 잘 결합하더라도 불가피한 병렬성이 발생한다면, 이것을 강제로 유리시켰을 때 우리는 어떤 것을 마주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이 음반은 준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완전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