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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과 편견
제인 오스틴의 작품이 보여주는 미덕은, 등장하는 인물들의 캐릭터를 고정해 놓고 별다른 변주를 보이지 않는 대신(꽤 많은 작가들이 이러한 전복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곤 한다) 인물들이 마주치는 순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야기를 풍요롭게 만들고, 그 마주침을 정당화하기 위해 가능한 많은 공을 들인다는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그의 또 다른 작품인 애마도, 전부 읽지는 않았지만, 비슷한 맥락에서 이야기를 다룬다). 예를 들어 이 책을 읽고 나면, 무심결에 책의 내용을 ’다아시의 성격을 오해한 엘리자베스가 그를 미워하다가 진실을 깨닫고 사랑을 이루는 이야기’로 요약하게 될 것이다. 애석하게도 그 요약은 잘못된 것이다. 다아시가 고백하듯 엘리자베스가 다아시를 오만한 인물이라고 판단한 결정은 오해가 아니라 주어진 정보 한에서 내릴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결론이었다. 그러기에 후반부, 두 인물이 진실을 확인하는 과정은 질책과 반성을 주고받지 않는다. 혹은, 여기서 소설의 역할은 두 어긋난 남녀가 자신의 성정을 바꿀 생각이 없을 때, 둘을 어떻게 다시 이어서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내면서도, 이 시도를 독자가 의식하지 않도록 은밀히 수행해내는가에 있다. 이 소설의 미덕은 여기에 있다고 할 것이다. 수많은 인물들이 엘리자베스의 가족을 마주하며 관계를 맺고 대화하는 과정은 기술적인 관점에서만 보면 메인 스토리라인 -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결합의 성공 - 을 정당화시키기 위한 교란 역할을 한다. 그나마 가장 노골적인 장면인 캐서린 영부인과의 대화마저도, 소설은 그 장면이 어색하지 않도록 그 필연성을 설득하기 위해 콜린스를 사용했다. 이러한 유기적인 결합은, 후대의 수많은 로맨스 코미디 작품들이 소설의 그늘 아래 있도록 하는 요인일 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실패한) 작품이 간과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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