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20::Dossier

밤의 해변에서 혼자

From C20::Dossier
This is the latest revision of this page; it has no approved revision.
밤의 해변에서 혼자
이름 밤의 해변에서 혼자
한글제목
포스터 [[File:|200px]]
감독 홍상수
배우 김민희, 권해효, 정재영, 문성근
국가 한국
개봉 2017
장르 드라마
형식 장편영화
태그 고독,방황,사랑
밤의 해변에서 혼자
분류 영화
날짜 2021-05-22
평점 3


개요

거칠게 요약해서, 영화는 '유부남 영화감독'과 불륜을 시도했던 어떤 젊은 여자(영희)가 자신의 사랑에 대한 선택에 대해 홀로 방황하는 이야기다. 그는 자신의 감정을 남이 이해할 것이라 생각하지 못하고, 그 전제에 따라 행동한다. 영화는 관객에게, 그의 주변인이 그의 행동과 생각과 감정에 어떻게 반응하지에 대해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풍경에 대한 판단은 철저히 관객에게 맡긴다. 불행하게도, 그 판단에는 영화 자체의 세계가 아닌 영화 외적인 세계 - 영화와 관객의 중간 위치에 놓인, 감독과 배우의 세계에 대한 일종의 (의도된) 노이즈가 끼어들어간다.

그 노이즈 중 또 한가지는, 영화가 종종 보여주는 환상적인 순간이 있을 것이다. 영희는 종종 영화에서 요구하는 시간의 흐름 - 운명을 따라가다, 그 흐름을 멈추고 싶은 순간에 영화를 벗어나려는 시도를 한다. 다리 앞에서의 기도와 같은 절, 1부가 끝날 무렵의 시퀀스에서 등장하는 기묘한 화면에서의 사라짐, 2부에서 홀로 해변에 눕는 쇼트들. 물론 영화는 그 시도를 용납하지 않고, 그를 불러세우거나 일으키거나 혹은 들어올린다. 이는 영희-김민희의 세계-관객에 대한 일종의 영화적 투쟁과 같이 읽힌다. 영화-홍상수는 그와 그를 둘러싼 세계를 아름답게 구성하는 데 몰두하며, 그 세계를 만들어낸 책임을 관객에게 전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