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20::Dossier HOME

WIKI‍
text:悪魔の手毬唄
pageinfo
status
Draft
rating
기록일2022/02/02
별점★★☆☆☆
text
원제悪魔の手毬唄
한글제목악마의 공놀이 노래
작가横溝正史
출간년도1971
형식장편소설

悪魔の手毬唄

줄거리

긴다이치 쿄스케는 쇼와 7년의 범죄가 이루어졌던 마을에, 이소카와 경부와 함께 23년만에 찾아간다. 그 마을에는 세 명의 사람들이 사라지는(죽는) 내용의 공놀이 노래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1) . 그 마을 출신의 여배우 오조라 유카리가 마을에 돌아온다. 귀향을 전후하여 촌장이 실종되고, 노래 가사에 맞춰 오조라 유카리의 동년배 여자들이 하나씩 사망한다. 긴다이치 쿄스케는 이 사건이 쇼와 7년의 사건과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의심을 품는다. 그리고 당시 사건의 피해자/가해자와 현재 사라진 이들의 연관성을(혹은 그 '뿌리'를) 찾아내려 노력한다. 노력의 끝은 진실과 파국으로 끝난다.

긴다이치 쿄스케 작품이 으레 그렇듯, 이 작품 역시 사건을 막지는 못한다. 혹은 파국이 이루어진 뒤 그 전말을 '해설'하는 정도에서 경찰과 탐정의 역할은 끝이 나며, 어떠한 개입이나 필연이 이들에 의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긴다이치 쿄스케라는 인물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데에는 굉장히 훌륭한 장치이지만, 사건을 '추리'하기 위한, 그래서 가능한 작품과 독자 사이의 간극을 좁히길 원하는 이들에게는 최악의 설정이다. 이 책을 굳이 시간을 들여 읽을 만한 가치는, 그 주인공에 큰 호감을 갖지 않는 이상 크게 없다고 생각한다.

1)
이 노래는 초반에 독자들에게 제시될 뿐 작품 속 인물들에게는 중반 이후에야 전달된다. 노래가 사건의 얼개를 그대고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해 노래는 이미 벌어진 사건의 실마리로서의 역할만 할 뿐, 사건의 예고와 그에 따른 상호작용은 훨씬 묽게 일어난다. 이는 노래를 소재로 하는 다른 작품 - 예컨대 And Then There Were None - 과의 결정적인 차이점이자, 우리로 하여금 단지 사건을 '관음'하는 정도로의, 서스펜스가 느껴지지 않는 정도의 위치에 서도록 한다.
text/悪魔の手毬唄.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2/02/06 13:36 저자 clockoon